1주차 (2과목 1편 3장 파일 시스템의 구조)
1. 파일시스템의 논리적 구조 중 루트 디렉토리 밑에 여러 개의 하부 디렉토리를 갖는 구조는?
가. 평면 디렉토리 구조
- 하나의 디렉토리만 존재하고, 내부에 모든 파일들이 저장되는 구조
- 다중 사용자의 경우 모든 파일이 한 디렉토리에 존재하므로 문제가 됨
나. 계층형 디렉토리 구조
- 가장 일반적인 디렉토리 구조로, 대부분의 운영체제가 이 구조를 사용
- 여러 계층을 생성 가능하고 절대/상대 경로가 존재
다. 2단계 디렉토리 구조
- 사용자별로 자신만의 파일 디렉토리를 가지는 구조
- 사용자가 달라도 같은 이름의 파일을 가질 수 있음
라.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 계층 디렉토리 구조를 확장한 것
참고 https://security-nanglam.tistory.com/405
2. 디스크 자유 공간(Free-Space) 관리 방법 중 연결리스트에 대한 설명은?
가. 블록이 자유로우면 비트를 1로 설정, 블록이 할당되어 있으면 0으로 설정한다. -> 비트 벡터
나. 모든 자유 블록들을 함께 연결시켜 관리한다. -> 연결리스트
다. 첫 번째 자유 블록 내에 n개의 블록 주소를 저장한다. -> 그룹핑
라. 연속된 자유 블록의 첫 번째 블록의 주소와 연속된 블록의 계수(count)만 유지한다. -> 카운팅
디스크 가용 공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4가지
1) 비트 벡터 (Bit Vector): 디스크 블록마다 1개의 비트를 할당하여 관리, 1이면 사용 중, 0이면 가용
2) 연결리스트
3) 그룹핑
4) 카운팅
참고 https://kkomii22.tistory.com/13
3. 다음은 슬랙 공간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 중 램 슬랙 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가. 전체 볼륨크기와 할당 파티션의 크기 차이로 인해 남은 공간 -> 볼륨 슬랙
나. 지정되는 파일 크기가 512 바이트의 배수가 아닐 경우 발생 -> 램 슬랙 (섹터 슬랙)
다. 이전에 사용한 데이터가 존재, 흔적 조사에 활용 -> 드라이브 슬랙 (파일 슬랙)
라. 클러스터 배수로 파일시스템을 할당하고 남은 공간 -> 파일 시스템 슬랙
슬랙 공간: 저장 매체의 물리적, 논리적 구조 차이로 인해 낭비되는 공간
1) 램 슬랙: 데이터가 디스크에 512Bytes씩 기록되는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공간. (섹터 슬랙)
2) 드라이브 슬랙: 클러스터의 사용으로 인해 낭비되는 공간 중 램 슬랙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 (파일 슬랙)
3) 파일 시스템 슬랙: 클러스터의 배수로 파일 시스템을 할당하고 남은 공간. 따라서 파일 시스템 할당 크기와 볼륨 크기 간의 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공간
4) 볼륨 슬랙
Q) 그럼 볼륨 슬랙 > 파일 시스템 슬랙 > 드라이브 슬랙 (아마) > 램 슬랙 ??
참고 https://kkomii22.tistory.com/13
4. 물리적 구조와 논리적 구조의 차이로 발생하는 낭비 공간인 slack space 중 클러스터의 사용이 직접적인 생성 요인이 아닌 것은?
가. 램 슬랙 -> 클러스터 내에서 섹터 배수가 이닌 부분이므로
나. 파일 슬랙 -> 클러스터 내에서 램 슬랙 제외한 부분이므로
다. 파일 시스템 슬랙 -> 클러스터 배수로 파일 시스템 할당하고 남은 공간이므로
라. 볼륨 슬랙
볼륨 슬랙은 볼륨 vs. 할당 파티션 크기 차이임.
5. 파일 시스템에서 가용 공간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비트 벡터 방법은 디스크 블록의 할당 여부를 비트값으로 표현하므로 관리는 간편하지만 디스크 내에서 연속적인 n개의 가용 블록을 찾는 데는 비효과적이다. -> 연속적인 n개의 가용 블록을 찾는데 효과적임.
나. 연결리스트 방법은 빈 블록이 한꺼번에 n개가 필요한 경우 n번 디스크를 읽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다. 카운팅 방법은 프로그램들이 많은 경우 연속된 여러 블록들을 할당하고 또 반환한다.
라. 그룹핑 방법은 여러 개의 가용 블록 주소를 찾는데 용이한 장점이 있다.
6. 슬랙 공간 종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램 슬랙: 데이터가 디스크에 512바이트씩 기록되는 특성 때문에 발생하는 공간으로 섹터 슬랙이라고도 한다.
나. 파일 슬랙: 클러스터의 사용으로 인해 낭비되는 공간 중 램 슬랙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드라이브 슬랙이라고도 한다.
다. 파일시스템 슬랙: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결정되며 파일 시스템 할당 크기와 볼륨 크기간의 차이로 발생되는 공간 -> Q) ??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결정되는 게 아니라, 클러스터의 크기에 따라 결정되는 것 같음. 맞나? 파일 시스템의 할당 크기와 파티션의 크기 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공간 이건 맞음
라. 볼륨 슬랙: 전체 볼륨의 크기와 할당된 파티션 크기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공간
참고 https://present4n6.tistory.com/17
7. 윈도우 FAT 파일 시스템 중 OS를 로드하기 위해 필요한 부팅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영역은?
가. MBR
나. Boot Sector
다. Root Dir
라. Data Sector
8. 디스크의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CHS는 Cylinder, Head, Sector의 약어로, 디스크의 물리적인 구조에 기반한 주소 지정 방식
나. CHS 방식은 초기 ATA 표준(ATAT가 아니라 ATA임 ..)과 BIOS의 지원 비트의 차이로 인해 최대 504MB까지만 지정이 가능했다.
다. LBA 방식은 디스크 0번 실린더 0번 헤드, 1번 섹터의 첫 번째(0번) 블록으로 지정하는 방식이다.
라. 초기에는 16bit로 처리하여 약 100GB가 최대 용량이다.
??
9. MB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MBR은 운영체계가 어디에, 어떻게 위치해 있는지를 식별하여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보로서 파티션된 기억장치의 첫 번째 섹터인 512바이트의 시동 섹터이다.
나. MBR은 메모리에 적재될 운영체계가 저장되어 있는 파티션의 부트 섹터 레코드를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데, 부트 섹터 레코드에는 다시 운영체계의 나머지 부분들을 메모리에 적재시키는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다. MBR 영역에서 파티션 정보를 표현하는 공간은 64바이트로 총 8개까지만 파티션을 분할할 수밖에 없지만,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개념인 EBR(Extended Boot Record)은 체인과 같이 서로 끊임없이 연결될 수 있어 논리 드라이브는 개수의 제한 없이 계속하여 생성할 수 있다. -> 파티션 테이블을 의미하는 듯. 최대 4개의 파티션까지만 생성 가능. Q) EBR은 더 알아보기. 제한 없이 생성 가능한가?
라. MBR의 기본적인 구조는 처음 440바이트(최대 446바이트)는 부트코드 영역이고, 부트 코드의 주 역할은 파티션 테이블에서 부팅 가능한 파티션을 찾아 해당 파티션의 부트 섹터를 호출해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 https://present4n6.tistory.com/16?category=904227
10. MBR과 B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BR은 각 파티션의 첫 번째 섹터에 위치하며, 해당 파티션에 OS가 설치되어 있다면 설치된 OS를 부팅하는 역할을 한다.
나. MBR의 처음 2바이트에는 시그니처인 0xAA55가 리틀엔디안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다. -> 처음이 아니라 마지막
다. 단일 파티션을 사용하는 경우 BR은 MBR의 위치에 존재한다.
라. Microsoft의 MBR은 부트 코드 영역과 파티션 테이블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다.
11.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저장장치에는 대부분 GPT(GUID Partition Table)가 사용되고 있다. 다음 중 GP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GPT 헤더의 시그니처는 "EFI PART"이다.
나. 파티션 엔트리는 시작 블록 주소와 할당 블록의 개수를 가진다. -> 시작 블록 주소와 마지막 블록 주소
다. 파티션 엔트리에서 해당 파티션의 시작 블록 주소는 8바이트이다.
라. 각 엔트리는 GUID 값을 가진다.
GPT
- MBR 파티션 테이블 용량 한계를 보완함.
- 최대 128개의 파티션을 지원
- 호환성을 위해 0번 섹터에 MBR이 위치하고, 1번 섹터에 GPT 헤더 구조, 2번 섹터에 파티션 테이블이 위치함
- MBR의 파티션 테이블 값에서 파일 시스템 타입의 값이 0xEE라면, GPT를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
- 1개의 GPT 파티션 엔트리는 128 바이트이며, 하나의 섹터(512)에 4개의 엔트리 저장 가능
참고 https://present4n6.tistory.com/112?category=904227
GPT(GUID Partition Table) - (1) 개요 및 구조
앞서 MBR을 다뤘을 때, MBR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생긴 것이 GPT라고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GPT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GPT(GUID Partition Table) GPT는 MBR의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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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2과목 1편 1장, 2장, 4장 5번까지)
https://ukkiyeon.notion.site/2-1-221f201d5fca46a9a785fb789af7421f
2과목 1편 파일시스템
1장 파일의 기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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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2과목 1편 4장 10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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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파일시스템)
IBM A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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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2과목 1편 4장 25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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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파일시스템)
P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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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2과목 1편 4장 40번까지)
6주차 (2과목 1편 4장 끝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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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6주차 (파일시스템)
UF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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